국어사학회

회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2019년 3월 1일부터 국어사학회 제12대 회장을 맡게 된 수원여대 정승혜입니다. 그동안 국어사 연구 분야에서 최선을 다해 오신 선배님들과 후배 선생님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1997년 5월 10일 국어사자료연구회로 시작한 우리 학회는 이제 명실공히 국어사 연구의 중심이 되는 학회로 자리잡았습니다. 지난 21년 간 홍윤표 선생님을 비롯한 11대의 회장님들, 국어사 연구분야를 이끌어 오신 여러 선후배 선생님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부족한 제게 중책을 맡겨 주셔서 참으로 영광이지만, 한편으로는 어깨가 무겁습니다. 대학의 업무가 과중한 때에 임원을 기꺼이 맡아주신 이사님들과 편집위원님, 윤리위원님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년이라는 기간 동안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많지는 않겠지만, 여러분과 더불어 학회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 새로운 국어사 자료의 발굴과 보급, 활용 방안에 대한 모색을 하고자 합니다.
2. 그동안 진행해온 월례발표회의 활성화를 위하여 국어학계의 원로 선생님들의 특강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선생님들의 학문적 지혜를 후학들이 배우고 이어나갈 수 있는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3. 학제간 연구과 학문적 융합을 통해 국어사가 이 시대에 유용한 학문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고자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여러 선생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도움이 필요합니다. 특히 우리의 꿈나무들, 젊은 세대의 참여가 절실합니다.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그리하여 우리 학회가 더 젊은 학회로 거듭나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전임 정재영 회장님과 이동석 총무를 비롯한 여러 이사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생색나지 않는 일을 묵묵히 도와주고 있는 우리 대학원생들, 간사들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 회원님들께서도 학회의 발전을 위한 적극적인 조언을 해 주시기 바라며, 새 학기를 맞아 더욱 건승하시고 하시는 일마다 아름다운 결실을 맺기를 기원합니다.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3월 4일
제12대 국어사학회 회장 정 승 혜 올림